웹(Web)
- 웹은" 월드 와이드 웹(WWW, World Wide Web)"의 줄임말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만든 정보 공유 시스템이며, "인터넷"이라는 통신망을 이용한 하나의 서비스입니다.
- 아래의 그림과 같이 사용자는 웹브라우저로 접속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웹서버는 요청받은 웹페이지(HTML, 이미지 등)를 보내주게 됩니다.

인터넷(Internet)
- 인터넷이란 인터 네트워크(Inter-network)이며, 네트워크 간의를 의미하고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한다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 전 세계가 연결되어있는 거대한 통신망을 의미하며,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이며, 중앙 집중적이지 않고, 매우 복잡하게 얽힌 통신망입니다.
- 유추해볼 수 있듯이 인터넷은 바로 네트워크간의 연결,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웹 서버(Web Server)
- 웹 서버는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자가 요청하면 웹페이지(HTML, 이미지 등)를 전달해 주는 컴퓨터나 프로그램입니다.
- 웹 서버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하드웨어 : 웹사이트 데이터를 저장하는 실제 컴퓨터
- 소프트웨어 : 요청을 처리하고, 웹페이지를 전달하는 프로그램 - 웹 서버의 작동 원리
1. 요청(Request) : 사용자가 브라우저에 주소(www.example.com)를 입력하거나 클릭해서 요청을 보냄
2. 처리(Process) : 웹 서버가 요청을 받고, 해당 페이지가 있는지 확인
3. 응답(Response) : HTML 문서, 이미지, CSS 파일 등을 찾아서 사용자에게 전송
4. 브라우저 표시 : 사용자의 웹브라우저가 웹 서버에서 받은 정보를 화면에 표시
웹 브라우저(Web Browser)
- 웹 브라우저는 웹 서버에서 받은 정보를 사용자에게 보기 쉽게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며, 브라우저 덕분에 우리는 인터넷을 사용할 때 모든 웹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 웹 브라우저는 Google Chrome, Safari, Microsoft Edge, Mozilla Firefox 등이 있습니다.
- 웹 브라우저의 작동 원리
1. URL 입력 : 사용자가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s://www.example.com 을 입력
2. 서버 요청(Request) : 브라우저가 입력한 주소에 해당하는 웹 서버에 요청을 보냄
3. 서버 응답(Response) : 웹 서버가 HTML, CSS, JavaScript, 이미지 등 파일을 브라우저에게 전달
4. 렌더링(Rendering) : 브라우저가 받은 파일들을 해석하여 우리가 보는 화면으로 예쁘게 구성
5. 사용자 인터랙션 : 사용자는 웹페이지를 클릭하거나 스크롤하면서 서버와 계속 소통
서버(Server), 클라이언트(Client)
- 서버(Server)는 다른 컴퓨터(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나 프로그램입니다.
쉽게 말하면, 누군가가 요청하면 필요한 데이터를 찾아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서버의 예시로는 웹 서버(Apache, Nginx), 메일 서버, 파일 서버, 게임 서버 등이 있습니다. - 클라이언트(Client)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서버가 보내주는 정보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장치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예시로는 웹 브라우저(크롬, 사파리, 엣지 등), 이메일 앱(Gmail, Outlook 등), 게임 클라이언트(롤, 배틀그라운드) 등이 있습니다.
'ELITE HACKER Bootcamp 4th > 1주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주차 TIL] KnockOn Bootcamp 프록시 (0) | 2025.04.06 |
---|---|
[1주차 TIL] KnockOn Bootcamp 패킷 (0) | 2025.04.06 |
[1주차 TIL] KnockOn Bootcamp Cookie & Session (0) | 2025.04.05 |
[1주차 TIL] KnockOn Bootcamp HTTP / HTTPS (0) | 2025.04.05 |
[1주차 TIL] KnockOn Bootcamp Protocol (0) | 2025.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