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에서 강의로 진행된 아레테고전강독(철학적탐구)를 진행하며,"철학적 탐구"의 책에 대한 리뷰입니다.


인상 깊은 구절

이해되지 않는 낱말의 사용은 이상한 과정의 표현으로서 해석된다.(철학적 탐구 p.155)

 

우리가 ‘규칙을 따른다’라고 부르는 것은 오직 한사람이, 일생에 오직 한 번 할 수 있을 그런 어떤 것인가? “오직 한 사람이 단 한 번 하나의 규칙을 따랐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단 하나의 보고가 단 한 번 행해졌다는 것, 단 하나의 명령이 단 한 번 주어졌거나 이해되었다는 것 따위는 불가능하다. - 하나의 규칙을 따른 다는 것 하나의 보고를 한다는 것, 하나의 명령을 내린다는 것, 하나의 장기놀이를 한가는 것은 관습들(관례들,제도들)이다.“ (철학적 탐구 p.156)

 

언어는 하나의 미로다. 당신이 어떤 한 측면으로부터 오면, 당신은 길을 훤히 안다; 당신이 다른 한 측면으로부터 그 동일한 자리에 오면, 당신은 더는 길을 훤히 알지 못한다. (철학적 탐구 p.158)

 

인간의 공통적인 행위 방식은 우리가 우리에게 낯선 언어를 해석할 때 의거하는 준거 틀이다. (철학적 탐구 p.159)

 

그 선은 내가 어떻게 가야 하는지를 나에게 암시해준다.” (철학적 탐구 p.167)

 


이해되지 않는 낱말의 사용은 이상한 과정의 표현으로서 해석된다. (철학적 탐구 p.155)

질문: 이상한 과정의 표현이 무엇인가?

 

이번에 새로 나온 신조어인 카디 라는 낱말을 말하였을 때, 신조어를 알고 있는 사람은 바로 이해하겠지만 모르는 사람은 카디를 해석하기 위해서 많은 생각을 할 것이다. 나 또한 카디를 해석하기 위해 많은 단어를 끼워 맞출려고 했으니 말이다.이렇게 이해되지 않는 낱말을 사용하면 낱말을 해석하기 위함이 이상한 과정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오직 한 사람이 단 한 번 하나의 규칙을 따랐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단 하나의 보고가 단 한 번 행해졌다는 것, 단 하나의 명령이 단 한 번 주어졌거나 이해되었다는 것 따위는 불가능하다. - 하나의 규칙을 따른 다는 것 하나의 보고를 한다는 것,하나의 명령을 내린다는 것, 하나의 장기놀이를 한가는 것은 관습들(관례들,제도들)이다. (철학적 탐구 p.156)

 

질문: 우리가 '규칙을 따른다'라고 부르는 것은 오직 한사람이, 일생에 오직 한번 할 수 있을 그런 어떤 것인가?

 

어떤 한 사람이 최소한 또 한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 없이도 할 수 있는 어떤 것인가라는 물음과 규칙을 따른다는 것은 (규칙의 적용에서) 여러 번의 한결같은 행위 없이 단 한번의 행위만으로도 성립할 수 있는 어떤 것인가라는 물음이 결합된 것이다. 오직 한 사람이 오직 한 번 하나의 규칙을 따랐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니까 규칙 따르기는 오직 한 사람만으로는 불가능하고, 최소한 또 한 사람을 더 필요로 하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만 가능한 것인가? 아니면 오직 한 사람의 규칙 따르기는 오직 한 번의 행위로는 불가능하지만, 어쨌든 어떤 식의 한결같음(규칙성)을 지닌 일련의 행위를 하면 가능하기는 한 것인가? 이렇게 개인적, 사회적 해석이 가능하다.

 

이를테면 오직 프랑스어만을 말하는 사람에게는, 나는 이 낱말들을 그에 대응하는 프랑스어 낱말들로 설명할것이다. 그러나 이 개념들을 아직 소유하지않은사람에게는, 나는 예들과 실습을 통해서 그 말들을 사용하는법을 가르칠 것이다.
질문: 그러니까 나는 무엇이 "명령"이라 불리고 무엇이 "규칙"이라 불리는지를 "규칙성'에 의해  설명하고 있는가? , "규칙적이다", "한결같다", "같다"의 의미를 나는 누군가에게 어떻게 설명하는가?

 

근거에 나와 있는 것처럼 "규칙적이다", "한결같다", "같다"의 의미를 우리나라 사람에게 설명을 하면 사전의 내용을 말해주거나, 내가 이해한 설명을 할 것이지만, 외국어를 하는 사람에게 말을하면 번역된 사전의 내용으로 보여줄 것이다. 그리고 이 개념을 아직 소유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123456789 와 같은 숫자의 규칙성을 예로 들어 말할 것이다.

+ Recent posts